지난 정권에서 청년일자리 정책으로 중점 추진됐던 푸드트럭 창업 지원사업이 경영 부진과 정책 뒷받침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푸드트럭 창업 움직임이 주춤하면서 기초지자체의 행정 지원도 막혀 최근 2년간 20여 업체가 폐업하는 등 경기도의 푸드트럭 장려 정책도 맥이 빠지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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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경기도청에서 열린 푸드트럭 창업상담행사. /기호일보DB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푸드트럭 수는 2014년 20여 개에서 130여 개로 늘었다. 수치상으로는 100개 이상 늘어나면서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새로운 지원정책이 뒷받침되지 않아 신규 업체 등록이 움츠러든 경향을 보이고 있다.

푸드트럭이 합법화된 2015년 50대 창업, 지난해에는 100대 창업 등의 목표를 제시했던 도는 연달아 목표치를 밑도는 성적을 거두자 올해 들어서는 아예 구체적인 수치를 내놓지 않았다.

전국에서 서울시와 함께 푸드트럭이 가장 활성화된 지역인 도에서조차 부진한 성적을 보여 지난 정부가 푸드트럭 정책을 처음 발표하면서 예상했던 전국적으로 2천 대 이상의 창업과 6천 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경기도소상공인지원센터가 지난해 7월 이후 영업 중인 도내 푸드트럭 가운데 11곳에 대해 영업 컨설팅을 한 결과에서는 평균 투자비가 2천480만 원인 반면 월평균 매출액은 523만 원, 월평균 수익은 176만 원에 그쳤다. 이 같은 영업 부진이 이어지면서 최근 2년 새 경기도에서만 20여 개 업체가 폐업신고를 내고 아예 사업을 접은 상태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올해 초 전국 지자체와 함께 조사한 내용에서는 푸드트럭 창업 이후 평균 영업기간이 144일에 불과하고, 35%가 6개월 내에 폐업한 것으로 나타났다.여기에 푸드트럭 붐을 타고 2015년과 지난해 초 영업허가를 취득한 상당수의 도내 푸드트럭 업체가 허가기간이 만료되는 올해 말∼내년 초께 대거 폐업을 결정할 것이라는 예측까지 나오고 있다.

도는 푸드트럭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기초지자체의 푸드트럭 영업장 확보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지만 기초지자체들은 기존 상권과의 마찰 등을 우려해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푸드트럭이 제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제대로 된 영업을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지만 지자체가 직접 상권 분석까지 하기에는 어려운 현실"이라며 "정부가 바뀌면서 푸드트럭과 관련한 정책이 힘을 잃은 것도 지자체가 적극적인 모습을 취하지 않게 된 원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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