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라면 수입시장에서 한국산이 절반 이상을 장악하며 독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코트라(KOTRA) 베이징무역관에 따르면 한국산 라면은 올해 1~10월 중국 수입시장에서 점유율 56.7%(8천33만달러)를 기록했다.

 한국산 라면은 현지 수입시장에서 2016년 대만을 제치고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올해도 작년보다 138%나 급성장하며 선두를 유지했다.

 한국산 라면의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은 2014년만 하더라도 20.0%에 머물렀지만 2015년 24.6%, 2016년 39.2%로 해마다 크게 늘고 있다.

 베이징무역관에 따르면 중국 업계는 한국산 라면이 인기를 끄는 이유에 대해 ‘독특한 맛’과 ‘프리미엄화’ 등 두 가지 전략이 먹혔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베이징무역관은 "특히 지난해부터 온라인 라면 시장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불닭볶음면의 경우 ‘화끈하게 매운맛’이라는 특징으로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식품안전사고로 블랙리스트에 오른 대만 브랜드와 달리 한국 라면은 위생적이라는 이미지를 가진 것도 인기에 기여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중국 라면 시장 규모 자체는 갈수록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385억봉이 팔려 2013년보다 80억봉가량 덜 판매됐다.

 베이징무역관은 "음식배달 서비스 시장이 커지고 소비자들의 건강의식이 강화되면서 중국 라면 시장은 위축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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