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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 2여객터미널 택시승강장 안내 간판에 인천과 경기, 서울 지역이 나눠져 있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인천 택시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T2)이 생겨도 여전히 찬밥 신세다. 인천 택시 4개 단체 노력이 공염불이 됐지만 인천시는 대책을 못 찾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국토교통부에 떠넘기면서 서울·경기 택시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16일 시에 따르면 18일 개항하는 T2도 제1여객터미널(T1)처럼 인천·서울·경기 택시 공동사업구역으로 운영된다.

하지만 공동배차(지역 상관없이 순서대로 배차)는 하지 않는다. 기존 HDC아이서비스㈜가 배차 안내를 맡아 각자 지역만 운행할 수 있게 제한한다. 인천개인택시조합와 인천법인택시조합, 전택 인천본부, 민택 인천본부, 인천공항 택시모임 등이 지난해부터 공동 배차가 합리적이라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날 시는 공항공사를 만나 T2 공동 배차를 요구했지만 국토부 방침을 받아오거나 서울·경기와 합의하라고 요구했다. 공항공사는 지난해 11월 T2 공동 배차를 위해 서울·경기와 협의하라고 시에 의견을 전달해 놓고 슬그머니 ‘T2도 T1과 같이 택시 지역별 배차 안내한다’는 내용으로 규정을 고쳤다.

이렇게 되면 서울·경기 택시만 배를 불린다. 평균 택시비는 인천행 2만 원, 서울행 5만 원, 경기행 7만 원이다. 유정복 시장은 지난해 "인천에서 인천 택시가 홀대받는 것은 불합리하다"며 "내부 검토를 거쳐 공동사업구역 폐지를 위해 서울·경기 지자체장을 만나고, 국토부와도 적극 협의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

시는 수차례 국토부에 공동사업구역 폐지 공문을 보냈지만 서울·경기와 합의하라는 답변만 돌아왔다. 인천·서울·경기 택시 실무자간 지난해 3차례 만났지만 서울·경기가 반대해 결렬됐다. 지난해 12월 27일 시와 국토부, 공항공사, 이학재 국회의원, 시민단체, 인천 택시 4개 단체 등이 토론회를 열어 T2 개항에 맞춰 공동 배차를 시행하자고 한 목소리를 냈다.

정부 측 토론자인 박준상 국토부 택시산업팀장은 "지자체와 업계가 사전 충분한 논의과정이 필요하다"며 "지자체와 업계가 함께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말했지만 아직 자리가 마련되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국토부와 공항공사가 서로 미루고 서울·경기는 움직이지 않으니 사실 답답하다"며 "지역 정치권에 호소하고 있지만 서울·경기가 국회의원이 훨씬 많아 영향력이 세다"고 말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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