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물류환경 변화를 반영한 지역 물류계획의 틀을 재편한다.

22일 시에 따르면 ‘2018 인천시 제3차 지역물류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했다. 이번 용역은 2027년을 목표연도로 국가 물류정책과 연계한 시 물류정책의 기본 방향을 정하는 내용이다.

인천지역 물류산업은 인천국제공항의 확장과 신항 등 배후물류단지 개발로 여건이 변하고 있다. 물류의 중심이 내항에서 신항으로 이전됨에 따라 항만과 인근 물류 거점 간 교통물류 연계체계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내항의 물동량은 2천347만5천513t으로 가동률이 61.5%에 불과했다. 반면 2015년 6월 개장한 신항의 물동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인천항 전체 물동량은 지난해 300만TEU를 달성하는 등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이 같은 물류환경은 경제자유구역 활성화와 향후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 등에 따라서도 변화가 예상된다.

지역 물류기본계획은 현황조사를 바탕으로 미래 전망과 수요예측을 덧입혀 만들어진다. 올해를 기준으로 물동량 발생 현황과 물동량 이동 경로, 물류산업 및 관련 업체 등을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물류시설의 수요와 과부족, 확충 규모를 평가하고 장래 화물수송 수요를 분석한다. 최종 계획에는 향후 10년간 추진해 나갈 부문별 계획이 담긴다. ▶물류기능·운송수단 별 지역 물류정책 ▶지역 물류네트워크와 화물운송 효율화 ▶물류시설의 체계 정비와 기능 개선 ▶지역 물류산업 육성 ▶첨단 물류단지·물류정보시스템 ▶친환경 물류시스템 ▶인천항만과 공항을 활용한 배후물류단지 육성 방안 등이다.

수립 과정에서 국가 물류기본계획(2016~2025)과 물류시설개발 종합계획, 전국 무역항 기본계획(2016~2021) 등 상위 계획과 시 도시기본계획을 비롯한 각종 개발계획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용역은 연말께까지 총 9개월 동안 진행할 예정이다. 비용은 총 1억7천999만 원 상당이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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