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원도심 활성화사업 협약식이 열려 유정복 인천시장과 황효진 인천도시공사 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 24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원도심 활성화사업 협약식이 열려 유정복 인천시장과 황효진 인천도시공사 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시가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사업을 재개한다.

유정복 시장은 24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인천도시공사와 원도심 활성화 사업에 관한 협약을 맺고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주요 골자는 ‘동인천역 주변 재개발 정비촉진사업’과 ‘범시민원도심부흥추진협의회 구성’이다. 하지만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실현 가능성은 손에 잡히지 않는다.


동인천역 주변 재개발 정비촉진사업은 수차례 추진과 무산을 반복했다. 민간 중심으로 진행한 ‘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 역시 1년도 못 가 중단됐다. 2조 원의 민간 자본을 유치하겠다는 큰 그림만 있었을 뿐, 사업성이나 세부 추진계획 등이 현실과 동떨어졌기 때문이다.

시가 발표한 이번 계획은 동인천 르네상스 계획보다도 구체성이 떨어진다. 시는 5개 구역(23만4천951㎡)으로 구성된 재정비촉진지구를 어떻게 개발할지 밑그림조차 내놓지 못했다.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예산은 더 깜깜이다. 시와 도시공사는 1천800억 원의 자체 자금으로 원도심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손실보전 충당금으로 활용한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재정비사업에 투입할 총비용과 자금 조달 구조는 제시하지 못했다. 한 구역에만도 수천억 원 이상이 투입되는 사업을 도시공사가 자체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유 시장이 가장 먼저 제시한 ‘범시민원도심부흥추진협의회’ 역시 출범 시기를 놓고 의문이 제기된다.

이날 유 시장은 일반 시민과 대학생, 자생단체 등 200여 명으로 원도심부흥 시민참여단을 꾸리겠다고 했다. 시는 기초단체에 공모와 관련한 공문을 이날 보내는 등 참여단 모집을 시작함에 따라 선거 직전에야 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선거 60일 전인 지난 14일부터는 시가 주최하는 행사나 설명회 등이 금지돼 대규모 참여단 운영에 한계가 있다. 원도심 부흥사업의 일환으로 구성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범시민참여협의회’ 등 기존 단체도 선거 이후로 전체회의를 미루고 있다.

유정복 시장은 "이번 협약은 도시공사가 사업시행자로서 명확하게 참여한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의미다"라며 "오늘은 원도심 전체 프로젝트 가운데 시민참여단 구성과 도시공사 참여만 이야기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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