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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명 경기지사 당선인이 선거 기간동안 제시했던 교통 공약. /사진 = 이재명 경기지사 당선인 SNS
민선7기 경기도의 대중교통정책 방향이 큰 변화를 맞게 될 전망이다.

이재명 경기지사 당선인이 선거기간 동안 제시했던 교통공약들이 기존의 정책들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광역버스, 지하철 등 다양한 대중교통 운영 방식의 대대적인 변화가 예고된다.

이재명 당선인의 선거 공약집에 따르면 공기업 형태의 ‘경기교통공사’ 설립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 당선인의 공약 중 공기업을 신설하겠다는 내용은 교통공사가 유일하다.

이 당선인이 교통공사 설립 공약을 제시한 이유는 서울·인천으로 출퇴근하는 도민들이 늘면서 교통수단별 환승 지원, 접근성 개선, 배차간격 조정 등 광역교통행정 수요도 함께 증가했지만 운영기관이 제각각이어서 복합적인 광역교통 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다는 진단에 따른 것이다.

이 당선인과 도지사직 인수위원회인 ‘새로운 경기 위원회’는 버스와 택시, 지하철, 철도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경기교통공사를 임기 중 설립해 안전한 대중교통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도의 교통정책 결정 과정에 시민단체의 목소리도 반영된다.

이 당선인은 도와 도내 31개 시·군, 전문가를 비롯해 시민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경기도대중교통위원회’ 구성을 공약했다.

경기도대중교통위원회를 통해 입찰 대상 버스 노선 선정, 버스 표준서비스 제정, 버스회사와 노동자 재정 지원, 인센티브·페널티 여부 등 대중교통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협의하고 결정한다는 복안으로, 이 경우 그동안 도와 업체의 주도로 진행됐던 도 교통정책에 시민들의 의견도 담기게 될 전망이다.

도의 버스정책도 큰 틀에서의 변화가 예상된다.

남경필 지사가 임기 말 도입했던 ‘수입금 공동관리형’ 광역버스 준공영제 방식에 대해 이 당선인이 그동안 버스회사에 특혜만 줄 뿐 공적 개입을 할 수 없는 퍼주기 행정이라고 비판해 왔던 만큼 폐기 수준의 전반적인 개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당선인의 버스정책에는 노선입찰제 도입, 버스면허 한정면허로 발급, 버스서비스 표준 제정, 버스노동자 직접 지원 등 버스업체의 공적인 역할을 강조하면서 사회적 책임도 부여하겠다는 계획이 대거 포함됐다.

이 밖에 세부적인 교통공약으로 심야버스인 ‘올빼미버스’ 운영, 광역버스 운행대수 확대, 주요 거점 정류장만 거치는 M버스·굿모닝버스 증차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 당선인 측 관계자는 "대중교통이 자가용보다 더 편리한 경기도를 만들겠다는 것이 교통공약의 최종 목표"라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공공성이 확실히 보장되는 대중교통시대 환경을 조성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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