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장애 학생들의 교육을 도와주는 특수교육실무원들이 처우 개선과 인력 충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특수교육실무원 제도가 통합교육의 중요한 한 축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지만 열악한 근무 여건에 시달리고 있어 제대로 된 인력 충원과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특수교육실무원은 특수교사를 도와 장애학생들을 지원하는 특수교육 종사자들이다. 이들 특수교육실무원은 특수교사와 함께 등교·이동·급식·수업·대소변·수학여행·현장체험학습 등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통합교육과 외부활동을 지원한다. 일반 학교보다 몇 배는 더한 근무 강도지만 처우는 열악하기 그지없다. 중증 장애학생의 경우 이동은 물론 식사, 생리현상까지 도맡다 보니 상당수 특수교육실무원들은 반복된 업무로 근골격계 질환이나 디스크 질환을 겪고, 예기치 못한 사고 위험에도 노출돼 있다.

 비정규직이기 때문에 받은 처우와 차별도 도를 넘는다. 업무에 필요한 개인 책상과 컴퓨터조차 없이 근무하고 있고, 방학은 급여 지급이 되지 않아 생계를 위해 단기 알바라도 찾아 나서야 한다. 학생들의 통합교육과 안전을 위한 지원 과정에서 산재가 발생해도 학교안정공제회의 보상에서도 예외다. 인력부족도 심각하다. 인천시교육청은 예산을 핑계로 어렵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으나 학생 한 명 한 명을 소중히 지원하려면 제대로 된 인력충원이 따라야 한다.

 특수교육실무원들의 처우 개선은 그 종사자만의 문제는 아니다. 특수교육실무원들의 처우가 개선돼야 특수교육의 질이 높아지고, 통합교육을 비롯한 전체 학생들의 교육의 질 또한 높아질 수 있다. 열악한 근무환경, 과중한 업무 등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교육의 질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인천의 특수교육 발전을 위해서는 핵심 지원인력인 특수교육실무원에 대한 보다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고 인력 충원과 근무 중 휴게 시간 보장, 특수교육 지원 수당 지급 등 근로조건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들은 낮은 자존감, 열악한 환경, 과중한 업무 등으로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지만 법적·제도적인 한계로 인해서 그 수고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 특수교육실무원들의 수고와 땀이 제대로 평가받고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와 법규 마련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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