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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서울시 50+재단 SNS 캡쳐
인천 인구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중년세대를 위한 행정 지원체계 구축과 맞춤형 일자리가 필요하다.

통계청의 주민등록인구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시 베이비부머(44∼65세) 비율은 33.3%다. 전국 평균인 32.6%, 서울시의 31.8%보다 높다.

현재 지역 내 중장년을 지원하는 주요 기관은 2017년 12월 설립된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로, 시 여성가족국 노인정책과가 관리하고 있다. 신중년 일자리 창출사업은 일자리경제본부 일자리경제과가 맡는다. 중년에서 노인에게까지 이르는 정책의 연속성을 유지하려면 인천도 여성가족국 안에 신중년 전담조직이 필요하다.

서울시는 베이비부머와 중장년 지원을 위한 전담 부서로 ‘인생이모작지원과’를 신설했다. 또 부처별로 흩어진 취업, 복지, 교육 등의 종합 지원정책의 컨트롤타워로써 ‘50+재단’을 2016년 설립했다. 현재 동작·영등포·서대문 등 총 6개 센터를 운영해 생애설계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시는 2020년까지 센터를 19개까지 확충해 지원할 계획이다.

하지만 인천은 단 하나뿐인 센터마저도 접근성과 홍보가 미흡해 중년들 대다수가 알지 못한다는 지적도 있다.

고령화대응센터의 조사 결과, 노후 준비 교육에 참여 의사가 있는 베이비부머 응답자는 절반 이상인 57.3%였다. 반면 실제 교육에 참여한 비율은 7.4%에 그쳤다.

중년 구직자들의 현황 파악을 위한 조사도 필요하다. 서울시는 ‘서울특별시 고령친화도시 구현을 위한 노인복지 기존 조례’에 고령화에 따른 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조사를 2년마다 1회 이상 실시해야 한다는 조항이 있다. 하지만 인천은 정기적 조사를 위한 근거 조례가 없어 신중년 세대의 일자리와 고용 현황 등의 구체적인 자료가 부족하다.

베이비부머들은 은퇴 후 경제활동 참여 이유에 대해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라는 응답 비율이 35.6%로 가장 많았다. 노년기 생계비 마련(23.3%)이 그 뒤를 이었다. 향후 경제활동이 가능한 기대연령은 평균 65.89세였으며, 노후 적정 월평균 가구소득은 평균 약 250만 원에 달했다. 따라서 사회 참여 욕구와 생계비 마련에 대한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일자리를 확대하거나 제공해야 한다.

인천고령화대응센터의 한 연구자는 "신중년들이 새로운 인구집단으로 떠오르는 만큼 그들에 대한 인식 개선과 양질의 연구가 필요하다"며 "재취업 지원뿐만 아니라 은퇴 이전부터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정책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유리 인턴기자 kyr@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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