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인천공항 국제선 화물량은 295만t을 기록하며 세계 3위로 올라섰지만 올해 들어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어서다. 인천공항 환적화물 등에 대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8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올해 1월∼4월 인천공항 국제선 화물은 87만3천416t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94만2천555t 대비 7% 하락한 수치다. 특히 환적화물도 올해 1분기 32만3천416t으로 지난해 동 기간 대비 9.3%(35만6천566t) 줄었다.
국가별로는 일본이 지난해 1∼4월 대비 16.6%가 하락했고, 중국(12.7%), 대양주(7.5%), 동북아(3.5%) 등 순으로 물동량이 줄었다. 공사는 최근 세계 교역량 둔화와 항공화물 경량화 등으로 주요 해외 노선 물동량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최근 미중 무역전쟁 등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따른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과 국내 반도체 분야 등 전반적인 경기둔화 등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예상됐다.
인천공항의 주요 운송품목은 반도체가 62.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무선통신기기 6.7%, 컴퓨터 4.4% 등이다. 공사는 글로벌배송센터(GDC) 개발사업과 신선화물 전용처리시설 개발 등 항공물류 인프라를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올해 6월 제1여객터미널(T1)과 제2여객터미널(T2) 활주로 인근(1만8천㎡)에 신선화물 처리시설을 개발한다.
2021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신선화물 전용 물류창고(Cool Cargo Center)는 냉동·냉장전용창고 역할을 한다. 공사는 냉동·냉장 전용창고 등을 통해 연간 6만t 이상의 환적 물동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전 세계적으로 신선화물의 물동량은 매년 증가(약 20%)하고 있는 상황이다.
공사는 또 공항자유무역지역(물류단지) 등에 GDC와 글로벌 3자 물류·제조·전자상거래 기업 유치 등을 위한 전문 용역을 토대로 항공물류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 1∼4월 인천공항 국제선 운항과 여객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4.8% 증가했다. 특히 저비용항공사(LCC) 운항 점유율은 35%로 크게 늘었고, 여객 점유율도 32%를 돌파했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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