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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인천복합단지 전경. 기호일보DB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인천항만공사(IPA) 소유의 북인천복합단지(82만5천338㎡)를 사겠다며 지난 6일 인천시의회에 승인을 요청했다. IPA와 토지매매 양해각서(MOU)를 맺은 지 30여 일 만이다. 인천경제청은 토지매입비(2천255억 원)와 기반시설 조성비 등 투자비로 5천230억 원을 잡았다. 복합레저단지와 첨단산업단지, 드론산업·영화 촬영세트장 등의 터로 조성해 되판다는 계산이다. 추정 매각 수입은 6천111억 원으로 개발이익이 881억 원이다.

이 터는 ‘공유수면 관리 및 매립에 관한 법률’에 따라 조성된 항만시설용 부지다. 인천시의 8대 전략산업의 하나인 ‘물류’를 키울 수 있는 적지로 꼽힌다. 이미 중고차 수출업계를 포함한 물류업체들은 터 매입부터 활용계획을 세웠다. ‘항만시설용’이라는 매립 목적까지 비틀면서 억지스럽게 특화단지 조성 등을 들이밀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인천경제청이 구상 중인 특화산업단지의 성공 여부도 확실치 않다. 이런 징후들은 곳곳에서 감지된다.

북인천복합단지 남쪽의 인천로봇랜드는 2009년 시작해 6천704억 원을 들여 76만7천286㎡ 부지에 로봇체험관과 유원·부대시설, 로봇산업진흥시설 등을 갖추겠다고 했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지금 로봇산업진흥시설만 갖춰 40여 개 기업만 겨우 들어왔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조성한 청라 인천하이테크파크(IHP·총 64만5천㎡)도 계획한 지 10년도 넘었지만 올해 말이나 돼야 1공구 기반시설 공사가 마무리된다. 일반산업용지 37만3천㎡ 중 지난해 말 기준으로 20%인 7만5천㎡ 정도만 분양에 성공했다.

이제 공은 인천시의회로 넘어갔다. 23일 인천경제청의 동의안에 대한 산업경제위원회의 심의가 예정돼 있다. 그 결과에 따른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김정헌 시의회 산업위원장은 "목적에 맞게 쓸 수는 있는지, 금액은 합리적인지,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지 등을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박병만 시의회 산업위 부위원장은 "있는 땅도 활용이 잘 안 되고 있는데, 9차례나 유찰된 땅을 굳이 이 시기에 매입하겠다는 것이 이해가 안 간다"고 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경제구역과 연계해 개발하는 게 청라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 지난해 7월부터 논의해 결정한 것"이라며 "중고차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방해하거나 땅을 사려는 기업에 피해를 주는 건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김덕현 기자 kdh@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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