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은 28일 김포특수가공미영농조합·쌀 가공업체인 우리술·떡찌니와 경기미 원료곡 계약재배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성제훈 원장과 이재준 김포시농업기술센터 과장, 기원종 김포특수가공미영농조합 가공미단지 대표, 막걸리 제조업체 ㈜우리술 김석규 부사장, 떡 가공업체 떡찌니 석지현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경기미의 안정적 수급과 소비 확대를 위한 것으로, 김포특수가공미영농조합은 가공에 적합한 경기미 다수확 품종인 ‘보람찬’ 115t을 쌀 가공업체 납품용으로 계약재배하게 돼 안정적인 소득 창출이 가능해졌다. 

계약 물량은 사전 조율을 통해 정하고 쌀 가격은 올해 양곡 수매가격을 반영해 9월 말 최종 결정한다.

경기미 원료곡 계약재배를 통해 도내 쌀 재배농가는 2010년 100t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총 3천710t을 생산, 납품했다.

도 농기원과 김포시농업기술센터는 보람찬 쌀의 안정적인 생산·수급을 위해 지속적인 기술지원을 할 예정이다. 또한, 도 농기원은 시험을 통해 새로운 가공용 쌀과 쌀 가공품 개발 기술, 제품 컨설팅 등 고품질 가공품 생산에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영순 작물연구과장은 "경기도에서 개발한 새로운 쌀 중 가공적성이 우수한 품종을 대상으로 계약재배의 가능성을 타진해 볼 계획이다"며 "도내 쌀 가공산업의 발전을 위해 도 농기원이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정일형 기자 ihjung6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