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강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의정부을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여의도행 티켓을 노린다. 

이 후보는 이재명 당대표가 경기도지사를 하던 시절 평화부지사를 맡아 의정부와 연을 맺었다. 경기도청 북부청사가 있는 의정부시를 남북 평화와 번영의 전초기지로 삼아 평화가 일상인 한반도를 꿈꾸며 의정부 전성시대를 만들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후보가 꼭 당선돼야 하는 이유

▶경기북부지역과 의정부는 수도권, 접경지라는 이유로 중첩규제를 받는다. 여야를 떠나 경기 북부지역이 수도권 규제 대상에서 빠져야 한다는 부분은 모두가 공감한다. 다만 수도권 규제 완화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접경지역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논의 자체가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높다. 더욱이 현 정권의 남북 강대강 기조가 지속된다면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은 실효성이 더욱 떨어진다. 평화는 경기북부 경제를 번영시킨다. 남북이 항구적인 평화를 구축하고 경제 의존도를 높이게 된다면 동으로는 강원도, 서로는 서울과 인천 대도시권을 이어주고 남으로 경기남부, 북으로는 한반도와 유라시아를 이어주는 요지가 된다. 북부지역이 균형 발전하려면 안에서는 수도권 규제 완화와 함께 밖으로는 남북 평화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앞서 말한 관점에서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역임한 경험을 가진 내가 가장 적임자다.

- 역점 공약과 현안은

▶서울로 출퇴근하는 의정부 시민들은 대중교통에서 보내는 시간만 왕복 3~5시간이다. 가장 먼저 추진할 역점 공약은 의정부지역 대중교통 체계를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철도, 광역버스, 마을버스, 경전철이 유기적으로 운영되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하철 8호선 연장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되도록 노력하고, GTX-C 조기 개통과 지하화로 시민 편의를 높이겠다. 송산권역에는 고속버스 타러 서울까지 가는 불편을 없애고자 고속버스터미널과 공항 터미널을 만들겠다. 또 대중교통 공공성을 강화하고자 공공버스 신규 노선과 마을버스 준공영제 확대를 지원하겠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대한  생각과 향후 활동 방향은

▶특별자치도에서 한발 더 나아가 평화특별자치도 신설을 추진하고자 한다. 이는 분도와는 다르다. 최근 이재명 당대표 말과 같은 맥락이다. 단순 행정구역 분할은 재정과 산업 여건 개선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평화특별자치도로 승격되면 수도권 정비계획이나 개발제한구역 조정, 상수도 개발 제한 같은 규제를 완화시키는 발판을 마련할 뿐만 아니라 접경 지역이라는 특수성으로 평화를 경제 가치로 전환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한다. 국민의힘이 김포·광명·구리·부천·고양의 서울 편입과 경기북부 분도를 함께 거론하는 데 부동산 투기 심리를 자극하는 포퓰리즘 공약에 지나지 않는다. 경기북부 분도는 세밀한 설계 아래 추진해야 한다. 이재명 대표와 함께 제 1야당으로서 큰 책임감을 갖고 분도 문제를 바라본다.

-고산동 물류센터 백지화 견해는

▶고산동 물류센터 문제에 대한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 우선 개발사업은 주민 의견에 반해서 추진하면 안 된다. 또 정책을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주민들의 이익에 부합하는지이다. 현재 국민의힘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고산물류단지 백지화를 공약으로 삼고 시정을 이끌지만 여전히 백지화 여부는 불투명하다. 김 시장이 공약 이행을 못하는 사유를 정확히 알고 의정부 주민들에게 충분히 공유돼야 재구조화 설계가 가능하다. 그런데 국힘은 예 또는 아니오 대답만 요구하며 민주당과 상대 후보를 몰아가는 데 급급하다. 경기북부 문제나 고산 물류단지 백지화 문제는 찬반으로 대답할 의제가 아니다.

-도봉면허시험장을 의정부시 장암동 수락리버시티 아파트 건너편으로 이전하는 문제에 대한 입장과  행정구역 경계로 불편을 겪는 수락리버시티 해법은

▶도봉면허시험장 이전 부지는 의정부시 행정구역 안 노원구 소유 부지이다. 해당 부지에 인허가는 의정부시가 권한을 갖기 때문에 노원구 단독으로 처리하지 못한다. 문제 결정 권한을 갖는 의정부시가 주민들의 의사에 반해 독단 처리하는 부분을 반대한다. 수락리버시티 문제는 당장 행정구역과 생활권역 불일치에서 오는 주민들의 불편 해소가 시급한 과제다. 행정구역 조정은 지자체 간 이해관계가 얽혀 복잡한 문제다. 그렇다고 두고 볼 문제도 아니다. 주민들이 겪는 불편의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이를 광역행정 관점에서 다시 한번 서울시·노원구와 면밀하게 논의하겠다. 

이은채 기자 cha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