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사진 = 기호일보 DB
유정복 인천시장. /사진 = 기호일보 DB

한덕수 국무총리 사의 표명으로 유정복 인천시장의 ‘국무총리 차출설’이 또다시 인천 지역사회를 흔든다. 하지만 가능성은 없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14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한 총리가 총선 참패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이를 수용하고 후임 총리 인선을 놓고 정계를 중심으로 다양한 인물을 물색 중으로 알려졌다.

‘정권 심판론’이 반영된 총선 결과를 고려해 여야를 아우르며 ‘소통’과 ‘협치’의 인물로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과 계양을에서 이재명 대표에 고배를 마신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주호영 전 대표,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 등이 거론된다.

그러자 야권에서는 ‘민의를 반영하지 않은 불통의 인선’이라며 반발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역 보수 진영을 중심으로 ‘유정복 총리 차출론’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온다.

유 시장의 국무총리 차출설은 지난해 인천지역 큰 이슈로 떠올랐다. 기존 정치권 인물로는 현 위기를 타개할 수 없다는 이유도 있지만 유 시장이 가진 강점 때문이다.

1995년 정계에 입문한 이후 3선 국회의원에 재선 인천시장을 거치며 소통 능력과 정무 감각을 인정받을뿐더러 야권과도 편하게 소통하는 합리적 보수 이미지는 총리 자질을 충분히 갖췄다는 평가다.

특히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안전행정부 장관을 지내고 국회 인사청문회를 무리 없이 통과했다는 점도 차기 총리설을 부추기는 대목이다.

그럼에도 유 시장의 차기 총리직 수용은 가능성이 희박하다. 당장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를 비롯해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광역교통망 확충 등 산적한 지역 현안 해결이 발목을 잡는 데다, 보궐선거도 큰 부담이다.

총리로 차출되면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10월 16일까지 6개월여의 행정 공백이 불가피하고, 수도권 빅3 중 한 곳인 인천은 야세가 강해 차기 시장에 국민의힘이 당선될지도 미지수다.

따라서 유 시장의 총리설 차출은 단순히 지역 보수 진영의 바람으로 그칠 가능성이 농후하다.

오히려 임기 중단보다는 임기를 마친 뒤 ‘대권’으로 향한다는 데 무게가 실린다.

유 시장이 지난해 11월 김기현 당시 국민의힘 대표가 김포의 서울 편입을 내용으로 한 ‘메가 서울’을 당론으로 채택하자 "실현 가능성 없는 정치쇼"라고 반박하며 당에 정면으로 반대 의견을 밝힌 게 한 예다. 정국과 관련한 주요 현안에 대해 자신의 뜻을 분명히 하면서 중앙 정치판에서 입지를 굳히는 방향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지난해에도 총리 차출설이 제기됐지만 현재 정국에서 유 시장의 총리 차출은 당도, 유 시장 본인에게도 어떠한 득이 없는 호사가들의 입방아에 불과하다"면서도 "대선 출마는 시장 임기 중 성과를 바탕으로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한 일"이라고 말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