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청 전경. /사진 = 화성시 제공
화성시청 전경. /사진 = 화성시 제공

화성시가 인구 100만 명 이상 대도시에 진입함에 따라 신규 행정수요와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조직 개편을 15일자로 단행했다.

조직 개편의 중점 방향은 민선8기 시민과의 약속을 실천할 수 있는 기구 보강, 시민 중심 출장소 기능 재편을 통한 일선 행정 기능 강화, 인공지능 기반 미래사회 변화 대비에 맞췄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 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의한 인구 100만 명 이상 시 행정기구와 직급 특례사항을 반영했다.

이에 따라 실·국 수 제한 폐지를 적용해 본청 행정기구를 기존 1실 6국 1단에서 3실 9국으로 개편, 실·국장 통솔 범위를 조정함으로써 책임행정을 강화했다.

또 지역개발사업소, 환경사업소를 폐지해 본청으로 편재함으로써 정책 기능과 집행 기능을 일원화했으며, 한시기구인 교통사업단은 없애는 대신 교통국으로 확대해 교통문제 해결 조직을 강화했다.

세부적으로는 민생경제산업국, 도시주택국을 각각 기업투자실, 도시정책실로 변경했으며 의회사무국과 함께 기존 4급 기구에서 3·4급 기구로 개편했다. 4급 국으로 재정국, 농정해양국, 안전건설국, 주택국, 환경국을 신설했다.

명칭 변경을 통한 조직 위상도 제고했다. 자치행정국은 시민 소통 강화를 위해 소통행정국으로, 여가문화교육국과 시민복지국, 교통도로국은 각각 문화교육국, 복지국, 교통국으로 변경했다.

더불어 인공지능 기반 미래사회 대비를 위한 AI전략과, 특례시 준비·일반구 추진 전담을 위해 특례시추진단, 100만 명 인구에 걸맞은 문화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문화시설과, 보타닉가든 화성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한 보타닉가든추진단 등 6개 과를 신설했다.

이에 따라 공무원 총수는 2천859명에서 2천921명으로 62명 증원됐으며 집행기관 정원은 2천809명에서 2천868명으로, 의회 정원은 50명에서 53명으로 조정됐다.

정명근 시장은 "인력 증원과 조직 개편은 화성특례시 진입에 따른 행정 변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며 "특례시에 걸맞은 행정기구를 갖춰 화성특례시민에게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미래를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