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를 비롯해 도내 지자체들이 ‘출입국·이민관리청’ 유치전에 나선 가운데 22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도내 각 지자체가 이민청 유치에 따른 경제효과를 제시하면서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반면 각 지역을 선거구로 한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주요 공약으로 이민청 공약을 담지 않았기에 지자체와 당선자들 간 조속한 협업체계 구축이 요구된다.

15일 경기도와 도내 기초지자체에 따르면 도가 공개적으로 이민청 유치 의사를 밝힌 가운데 도내 기초자치단체인 광명·안산·고양·김포·화성·동두천시도 유치전에 가세했다.

안산시는 전국 지자체 중 외국인 주민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전국 최초 외국인 전담 기구 설치, 전국 최초 원곡동 다문화마을특구 지정, 아시아 국가 두 번째 유럽평의회 세계 상호문화도시 지정을 내세우며 이민청 유치를 위해 노력 중이다. 더불어 법무부에 건의문이나 제안서를 제출하고 시민단체들까지 나서면서 가장 적극적인 모습이다.

김포시도 자체적으로 이민청 유치 전략 수립과 사회·경제적 효과 분석 용역을 진행 중이다.

도내 시·군들은 각 지역 강점을 내세우며 유치에 나섰고, 경기도도 지난달 이민청 신설에 따라 발생하는 경제적 효과가 최대 1조 원에 달한다는 전망을 내놓으면서 지원사격했다.

하지만 4·10 총선 각 지역 국회의원 당선자들의 주요 공약에는 이민청 유치 내용이 모두 제외된 상태다. 이민청 유치에 나선 도내 기초지자체 대부분의 국회의원 선거구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당선됐지만 이들의 선거공보물에는 이 같은 내용이 없다.

오히려 국민의힘 후보로 나섰던 장성민 전 의원이나 민주당 후보 경선에서 탈락한 고영인 의원의 경우 이민청 유치 의지를 공약에 담았지만, 이들의 낙선으로 각 기초지자체의 이민청 유치 추진 동력이 떨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2년 전 지방선거에서는 도내 다수 지역 기초지자체장이 국민의힘에서 당선된 반면 이번 총선에서는 민주당 후보들이 대부분 당선되면서 기초지자체별 당정 협의가 원활히 진행되기 어려우리라는 관측도 도내 이민청 유치에 악영향이 예상된다.

한 국회의원 당선자는 "이민청 유치 설립에 대해 시로부터 구체적인 내용을 듣지 못했다. 빠르게 알아보겠다"며 "시가 공식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면 국회 차원에서 노력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